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상도 주요 도시, 역사, 특징, 음식에 대해서

by 쩡쓰30 2024. 1. 4.

 

경상도는 한반도 동남부에 있는 지역입니다. 과거 고려의 5개 도 조선의 8개 도를 구성하던 행정구역 중 한 곳으로, 오늘날에는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북도, 경상남도 5개로 분리된 광역자치단체를 하나로 아우르는 지역을 칭할 때 쓰입니다. 경상도란 명칭의 유래는 고려시대 ~ 조선시대까지 한반도 동남부 지역의 양대 도시였던 경주 상주의 앞글자를 하나씩 따온 것입니다.

 

경상도 주요 도시

부산: 한국에서 2번째로 큰 도시인 부산은 현대성과 전통이 혼합된 분주한 항구 도시입니다. 그림처럼 아름다운 해변, 자갈치시장 등 활기 넘치는 시장, 범어사, 감천문화마을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많은 관광지로도 유명합니다. 특히나 서울에서는 볼 수 없는 아름다운 바다를 둘러싸고 도시가 발전되어 오다 보니 해운대, 광안리와 같은 곳에서 파도소리와 현대적인 건축물들이 합쳐져 아름다운 야경을 볼 수 있는 낭만이 가득한 도시로 유명합니다.

대구: 경상도 중부에 위치한 대구는 경제, 문화의 중심지입니다. "섬유 도시"로 알려진 이곳은 섬유 산업에서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방문객들은 동화사와 같은 유적지를 둘러보고 서문시장의 활기 넘치는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대구는 트로트 가수 이찬원과 레드벨벳의 아이린의 고향으로도 유명합니다.

경주: 흔히 '벽 없는 박물관'으로 불리는 경주는 역사와 문화가 풍부한 도시입니다. 고대 신라왕조의 수도였으며 유네스코에 등재된 유적지로는 불국사, 석굴암, 경치 좋은 안압지 등이 있습니다. 또한 한국적인 건축물인 한옥과 서양 건축물이 아름답게 조화된 건물들도 많고 대한민국의 고유의 말인 한글이 가장 많이 보이는 곳으로 관광객들에게 아주 유명합니다.

울산: 울산은 한국 경제, 특히 자동차 및 조선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산업 도시입니다. 방문객들은 울산대공원과 아름다운 태화강과 같은 명소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경상도의 역사

경상도는  본래 진한, 변한의 영역이었으며,삼국시대 중반에 신라 가야로 정립됩니다.동이매금(신라왕)의 고향땅이 바로 이곳 경상도입니다.진흥왕  신라 가야를 병합해 경상도 전역이 신라 영역이 되었습니다. 이후,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고 영토가 늘어나면서 9주 5 소경이라는 첫 행정구역 체계를 갖추게 되는데, 양주, 강주, 상주 총 3개 주가 지금의 경상도와 일치합니다.신라의 수도 경주는 이 시기 문화예술의 중심지였습니다. 경상도는 이후 왕조에서도 계속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특히 고려시대 몽고의 침입과 16세기 후반 일본의 침략 등 많은 역사가 흐르는 지역입니다. 또한 경상도는 한국전쟁(1950~1953)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부산과 같은 도시는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 역할을 했으며, 분쟁 기간 동안 이 지역에서는 상당한 군사 및 민간 활동이 목격되었습니다.

 

경상도 음식

동래파전(파전): 부산의 인기 요리인 동래파전은 파, 해산물, 다양한 야채를 넣어 바삭하게 구워낸 부침개, 외국식으로는 해산물 팬케이크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비가 오면 막걸리와 부침개가 떠오를 텐데 다양한 부침개 중 가장 유명한 부침개는 바로 부산의 동래파전입니다.

낙지 탕탕이: 경상도의 많은 지역에서는 신선한 산 낙지를 그 자리에서 바로 썰어 고추냉이를 곁들인 간장이나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낙지 탕탕이가 유명합니다. 낙지 탕탕이는 산 낙지를 가열하거나 양념하지 않은 채로 바로 썰어 먹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 도마에서 써는 탕탕탕! 하는 소리에서부터 탕탕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낙지탕탕이는 한국인들 사이에서는 어렵지 않게 먹을 수 있지만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 사이에서는 낙지의 역동적인 움직임에 놀라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키는 음식으로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대구 막창: 대구는 소의 내장을 소금이나 매콤한 양념장으로 양념한 막창으로 유명합니다. 한국의 전통주인 소주와 함께 즐겨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경주 벚꽃전골: 경주에서는 벚꽃, 야채, 다양한 단백질을 넣어 만든 전골인 벚꽃전골이라는 독특한 요리를 제공합니다. 벚꽃 시즌에 즐기는 제철 별미입니다.

씨앗호떡(씨앗호떡): 경주를 포함한 경상도는 씨앗호떡으로 유명합니다. 씨앗, 설탕, 꿀이 혼합되어 겨울 하면 더욱 생각나는 달콤한 길거리 음식입니다.